올해 온라인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분야는 ‘인공지능(AI)’과 ‘K-컬처’ 등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문화체육관광부가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수집한 온라인 빅데이터를 분석한 뒤 ‘2026년 사회 문화 흐름’을 예측해 오늘(31일) 발표했습니다.
온라인상에서 인공지능(AI)에 대해 언급한 양은 지난해보다 44%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AI 연관어로는 ‘정책’, ‘보안’, ‘규제’ 등이 급상승했습니다.
문체부는 사람들이 AI의 편의성과 가능성을 받아들이면서도, 일자리와 안전 등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고 인간 중심 가치를 지켜내는 것에 관심을 가졌다고 분석했습니다.
‘K-컬처’ 관련 언급량도 크게 늘었습니다.
언급량은 지난해보다 31% 늘었는데, 연관어로는 ‘케이팝 데몬 헌터스’, ‘한복’, ‘K-팝’, ‘한식’,‘아이돌’ 등이 주로 언급됐습니다.
문체부는 ‘K-컬처’가 단순한 콘텐츠 소비를 넘어 감정과 경제적 가치가 결합한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이밖에 ‘관계·공감’ 관련 언급량도 지난해보다 20% 증가했고, 그 외 언급량도 지난해와 비교하면 ‘건강 관리’(16%↑), ‘소비’(13%↑), ‘나다움’(10%↑) 각각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번 조사 결과는 문체부가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SNS와 커뮤니티, 영상 플랫폼 등에서 수집한 온라인 빅데이터 5억 3,800만 건을 분석한 것입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email protected]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네이버,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