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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분당선·김포골드라인·우이신설선 등 기관사 없어
일부 노선은 안전관리요원도 없이 ‘완전무인운전’
민간기업이라 안전 의무 없어···직원·승객 ‘불안감’
지난달 31일 서울지하철 5호선 열차 안에서 방화로 인해 화재가 일어나자 승객들이 지하 터널을 통해 대피하고 있다. 서울 영등포소방서 제공


지난달 31일 서울 지하철 5호선 객차 내 방화 사건과 관련해 당시 승객들과 기관사가 신속하게 대응해 대형 참사를 막을 수 있었다는 사실이 전해지자 일부 시민들 사이에서는 “무인노선 전철은 어떻게 하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전문가와 관계자들은 “무인노선은 기본적으로 안전 설비가 돼 있다”고 했지만 일각에선 “초동 조치를 할 사람이 없는 건 걱정된다”고 말했다.

지난달 31일 오전 8시43분쯤 발생했던 5호선 객차 방화 사건은 승객들과 기관사의 발 빠른 대응으로 큰 피해 없이 마무리됐다. 승객들은 방화용의자인 60대 남성의 방화를 목격하고 객차 내 비치된 비상전화로 기관사에게 상황을 알렸다. 기관사는 곧바로 현장으로 달려와 소화기로 불을 끄고 시민들을 대피시켰다. 소방관이 도착했을 당시엔 진화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불이 꺼진 상태였다고 한다.

승객과 기관사가 기민하게 움직였던 당시 상황은 참사를 피한 모범사례로 평가받았지만, 일부 시민들 사이에선 또다른 걱정도 나왔다. 시민들은 “승무원이 없는 무인노선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하냐”며 우려했다. 한 누리꾼은 “무인노선인 신분당선을 주로 이용하는 사람으로서 불안하다”며 “돌발상황에서의 안전을 승객들에게 맡겨둔 게 아니냐”고 말했다.

지난 5월 31일 오전 8시 47분쯤 서울 지하철 5호선 여의나루역~마포역 사이 지하철에서 방화 추정 화재가 발생해 5호선 운행이 일시 중단됐다. 연합뉴스


서울 강남과 수원을 잇는 신분당선은 기관사가 없는 무인노선이다. 8칸 정도의 객차로 이뤄진 신분당선은 국내 중전철 중에선 유일한 무인노선이다. 이 밖에 김포골드라인·우이신설선 등 1~4칸 객차로 이뤄진 경전철들도 대부분 무인노선으로 운영된다.

이 중 일부 노선은 안전관리요원도 없는 ‘완전무인운전(UTO)’으로 운영되고 있다. 신분당선도 지난해 11월 전까지는 돌발 상황 시 승객들을 대피시킬 안전요원이 탑승했지만 현재는 대피로가 없는 일부 구간에만 안전요원이 함께 탄다. 지난해엔 인천 지하철 2호선 전 구간이 비용 절감 등을 이유로 완전 무인화됐다. 김포골드라인도 완전 무인화를 준비 중이다.

실제 노동자들은 안전을 우려하고 있다. 신분당선에서 일하는 A씨는 “화재가 나면 관제실에서 원격으로 문을 열고 안내방송을 하겠지만 최일선에서 초기 진화를 하고 안내할 안전 인력은 없는 상황”이라며 “시민들이 우왕좌왕하면 통제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포골드라인 직원 B씨도 “김포골드라인은 돌발 상황 시 승객이 직접 자동 운전 방식에서 수동 운전 방식으로 변경해야만 문을 열 수 있다”며 “화재는 초기 2~3분의 대처가 중요한데 시간이 지연되면 끔찍한 상황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신분당선 자료 사진. 김창길 기자


신분당선 등 무인노선은 대부분 정부가 아닌 민간기업이 운영한다. 그러다 보니 공공기관이 담당하는 전철에 비해 승객 안전 등 공적 책임을 지울 명분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다. 명순필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 전 위원장은 “민간기업은 법을 개정하지 않는 이상 안전 의무가 없다”며 “아직까지 (무인노선에서) 사고가 안 났지만 만약 사고가 나면 대처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A씨는 “비상사태가 발생하면 승무원 자격을 가진 역사 직원들이 초동 조치를 하고 있는데 회사가 인건비 절감을 명목으로 과반수 직원을 고령 촉탁직으로 고용하고 있다”며 “직원들은 불안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곽상록 한국교통대 철도운전시스템공학과 교수는 “무인노선은 국제표준에 따라 설계되기 때문에 화재 등 돌발 상황이 발생하면 대피로가 바로 확보된다”며 “다만 민간에서 고용되는 안전요원 등은 이직률이 높아 경험에 따라 대처 능력에 편차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향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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