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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제조 기업, 미중 무역 전쟁으로 국산화 속도 가속
투자자에 "외국산 배제해 대응 능력 강화할 것" 강조
'글로벌 침공' 中 전기차, 태국서 부품 생산 3배 확대
"무역전쟁 여파 글로벌 공급망 영구재편 초래" 전망
신화연합뉴스

[서울경제]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무역 관세로 중국 기업의 공급망 자립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세계적인 보호주의 강화 속에 외국산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부품 국산화율을 높이고 있던 중국의 움직임에 미국이 날개를 달아줬다는 분석이 나온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12일(현지 시간) 반도체와 화학·의료기기 분야 등 20여 개 중국 제조업 기업들이 최근 발행한 재무 관련 서류를 검토한 결과 상당수가 국내 원자재 조달 확대와 현지화를 통해 외국산 부품을 대체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또 동종 업계에서도 확산하고 있는 국산화 흐름이 사업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했다. 실제로 중국 산업용 로봇 제조사인 에스툰오토메이션은 지난달 연례 보고서에서 “외국 업체와 거래하던 주요 고객을 빠르게 확보했으며 자체 공급망을 최적화해 원자재를 국내산으로 대체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영 응급 장비 업체 하존 역시 지난달 투자자들에게 “이미 수년간 부품 국산화를 적극 추진해왔으며 최근의 관세전쟁에 대응해 아직 일부 북미에서 조달하는 소수 부품도 국내산 비중을 늘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국 선궁(Thinkon)반도체는 투자자들에게 “외국 공급 업체를 배제해 위험 대응 능력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현지화 역시 중국 기업들이 강조하는 공급망 자립 전략이다. 적극적인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는 중국 전기차 업계가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시장조사 업체 마크라인스에 따르면 따르면 동남아시아 태국에 설립된 중국 자동차 부품 제조사의 수는 올 3월 기준 165개로 8년 전인 2017년보다 3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선두 업체인 비야디(BYD)를 비롯해 배터리 제조사 신왕다(Sunwoda)전자, CALB, 고션하이테크 등 중국의 굵직한 전기차 업체들이 다수 포함됐다. 현지에서 직접 배터리 등의 부품을 생산하고 이를 전기차에 장착해 관세 등 공급망에 충격을 줄 수 있는 여지를 최소화하겠다는 전략이다. 태국 등 동남아 6개국에서 중국 업체의 전기차 분야 점유율은 2023년 52.1%일 정도로 시장 공략 속도가 매우 높다.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의 영문판 닛케이아시아는 “태국이 중국 업체들의 아시아 공급 기지로 부상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현지화는 공급망 내재화 외에 비용 절감이라는 효과도 가져올 수 있다. 태국행을 선택하는 중국 제조 업체들은 증가하는 추세다. 중국 상무부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중국이 동남아에 설립한 기업 수는 7000개 이상으로 늘어났으며 직접투자 금액(FDI)도 250억 달러를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전통적으로 동남아에 공급망을 확보하고 있던 일본 제조 업체들이 큰 위협을 받고 있다고 닛케이아시아는 짚었다.

제조업 국산화율 제고는 중국이 트럼프 2기 행정부와 무역전쟁을 벌이기 전부터 집중해오고 있던 것이다. 2015년 첨단 제조업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중국 제조 2025’ 전략의 핵심 목표 가운데 하나가 외국산 부품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는 것이다. 중국 정부는 제조업 국산화율을 2020년까지 40%, 올해는 70%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중국이 80% 이상 목표를 달성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중국에 고율 관세를 부과한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의 이 같은 움직임에 기름을 부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로디엄그룹의 카밀 불레노아 애널리스트는 관세가 중국 기업의 자급자족에 대한 열망을 더욱 높일 뿐이라면서 “그들(중국)은 분명히 시급함을 느끼고 있다. 관세전쟁은 가능한 한 속도를 내라는 신호로 여겨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특히 미국과의 무역 분쟁을 멈추고 합의하는 것과 무관하게 중국의 국산화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FT는 “트럼프 행정부의 무역전쟁은 (중국의 국산화 확대로 이어져) 글로벌 공급망의 영구적인 재편을 초래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서울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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