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어제(25일) 공개된 서울 지하철 5호선 방화 영상을 보고 충격받으셨단 분들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대형 참사로 번지지 않은 데는 기관사가 승객들을 빨리 대피시킨 점도 한몫했습니다.
다만, 기관사 한 명이 수백 명 안전을 혼자 책임지는 체제는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민정희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하철 바닥에 갑자기 휘발유를 쏟아붓는 남성.
시민들은 혼비백산 도망가는데, 남성은 아랑곳하지 않고 기름에 불을 붙입니다.
이내 전동차는 시뻘건 불길로 가득 찹니다.
지난달 31일 일어난 서울 지하철 5호선 방화 당시 상황입니다.
순식간에 벌어진 일이었는데도 다행히 사망자나 중상자는 없었습니다.
2003년 대구 지하철 참사 이후 전동차 내장재는 불에 타지 않는 소재를 쓰고 있고, 승객들도 신속히 대피한 덕분이었습니다.
[김은하/방화 지하철 탑승 시민 : "젊은 사람들이 잘하더라고. 인솔을 막 하더라고. 내려서 그 통로를 걸어서 여의나루까지 온 거죠."]
28년 차 베테랑 기관사가 대피로를 안내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피를 도왔던 점도 도움이 됐습니다.
다만, 검찰 수사 결과에서 1인 기관사 문제가 다시 거론됐습니다.
검찰은 "열차 관리와 승객 문의 대응, 상황 보고 등 동시에 여러 조치를 하는데 현실적 어려움이 확인됐다"고 지적했습니다.
현재 서울 지하철 5~8호선은 기관사 1명 체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호영/서울교통공사 노조 선전홍보국장 : "급박하게 취해야 될 조치가 8~9가지 이상이 되거든요. 한 사람의 승무원이 이 모든 상황을 대처하기에는 초인적인 능력이 있다 해도 불가능한…."]
수도권 지하철 중 신분당선과, 김포골드라인 등 경전철 대부분은 기관사가 없는 무인노선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민정희입니다.
영상제공:서울남부지검/영상편집:서윤지/그래픽:김현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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