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스24 "KISA와 협력, 원인분석·복구작업 총력
"KISA, 밤 늦게 "예스24 2차 입장문 사실과 달라"
"상황 구두 공유가 전부...기술 지원에 협조 안해"
지난 9일 랜섬웨어 공격을 받아 나흘째 모든 서비스가 중단된 온라인 서점 예스24의 12일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떠 있는 고객 안내문. 예스24 캡처
온라인서점 예스24의 최근 랜섬웨어 해킹 사태와 관련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KISA와 협력하고 있다"는 예스24의 입장이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11일 밤 10시즈음 KISA는 보도자료를 내고 "예스24는 금일 발표한 2차 입장문에서 'KISA와 협력하여 원인분석 및 복구 작업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발표했으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라고 밝혔다.
KISA는
"사고 상황 파악을 위해 예스24 본사로 KISA 분석가들이 6월 10일과 6월 11일 두 차례 방문했으나, 현재까지 예스24는 KISA의 기술지원에 협조하지 않고 있다"
고 강조했다.
KISA는 또한 "현재까지 6월 10일 첫 현장 출동 시, 예스24로부터 당시 상황을 구두로 공유받은 것 외에는 추가적으로 확인하거나 예스24와 협력하여 조사한 사실은 없다"고 밝히며 "KISA는 예스24가 신속히 서비스를 정상 복구하고 사고원인 분석 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예스24에 지속적인 협력을 요청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예스24
는 전날 '
서비스 접속 오류 관련 2차 입장문
'을 내고 "
예스24 권민석 최고보안책임자 및 관련부서가 KISA와 협력하여 원인 분석 및 복구 작업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며 "현재까지 조사 결과 주요 데이터 일체의 유출이나 유실이 발생하지 않았으며, 정상적으로 보존한 상태임을 확인했다"고 밝힌 바 있다. 예스24는 또한 "랜섬웨어 감염 시, IT 기업 중 전문 분석팀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자사에서 1차 분석 후 KISA와 함께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절차를 따르고 있다"며 "예스24는 정보보호팀을 보유하고 있어 해당 절차에 따라 KISA와 공동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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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일보
박소영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