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인상-철회 재연 우려 커져
8일 서울 시내 한 대형 마트에 라면이 진열돼 있다. 연합뉴스
[서울경제]
이재명 대통령이 9일 라면 가격을 콕 찍으며 물가 대책 마련을 지시하자 라면 업계는 초긴장 상태에 빠졌다. 3년 전에도 정부 개입으로 어쩔 수 없이 가격을 인하했던 만큼 이 대통령의 발언이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지 몰라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앞서 농심은 2022년 9월, 오뚜기는 같은 해 10월 라면 등의 가격을 올렸으나 1년도 지나지 않은 이듬해 7월 이를 철회했다. 당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한 방송에 출연해 라면 가격 인하 필요성을 주장했기 때문이다. 이후 농심과 삼양식품, 오뚜기, 팔도 등 라면 제조업체는 물론 롯데웰푸드와 해태제과, SPC와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등도 제품 가격을 인하했다.
라면 업계는 물가 상승의 주범으로 낙인 찍힌 것이 다소 억울하다고 호소한다. 이 대통령이 지적한 2000원대 라면은 소수에 불과한 데다, 프리미엄 제품이 더 비싼 가격을 받는 것은 당연하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이날 쿠팡에서는 신라면 5개 번들이 4070원에, 진라면 매운맛 5개 번들이 3950원에 판매됐다. 개 당 가격은 각각 814원, 790원이다. 또 A 편의점이 판매하는 라면 중 1000원 이하 제품 비중은 7%, 1000원 초과~2000원 미만 제품은 67%, 2000원 이상 제품은 26%로 집계됐다.
한 식품 업계 관계자는 “라면을 포함한 가공식품의 경우 내수 시장이 내리막길을 걷고 있어 상황이 더욱 좋지 않다”며 “2023년에는 그나마 급등했던 밀 가격이 다소 안정세를 찾아 가격을 인하할 여력이 있었지만 지금은 원자재 가격 상승이 심각해 그럴 여력도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