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가 야간 연장 영업에 나섭니다.
저가 커피 브랜드들의 선전으로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공격적인 대응에 나선 것으로 풀이됩니다.
스타벅스는 "이달 중순까지 순차적으로 전체 2000여 개 매장의 80%가 운영 시간을 밤 10시까지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밤 10시까지 영업하는 스타벅스 매장은 절반 정도.
일부 매장은 저녁 7~8시에 문을 닫기도 했습니다.
연장 영업과 함께 이례적으로 대규모 할인 행사도 진행 중입니다.
같은 날 구매하면 일부 메뉴를 60% 할인해 주는 '원 모어 커피' 행사가 대표적입니다.
스타벅스 '오늘의 커피' 톨 사이즈는 4500원, 두 번째 잔을 개인 컵에 이용하면 1400원이 되는데, 저가 커피와 비교해도 어느 정도 경쟁력 있는 가격입니다.
스타벅스는 저녁 7시 이후 샌드위치나 케이크 등 일부 상품을 최대 반값으로 할인해 주는 '이브닝 이벤트'도 선보였습니다.
스타벅스의 이례적 변신, 수익성 강화 조치로 보입니다.
스타벅스 운영사의 영업이익률은 지난해 6.1%, 아직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했습니다.
반면 메가커피, 컴포즈커피 등 저가 커피 브랜드들의 성장세는 무섭습니다.
메가커피 운영사는 지난해 매출 4천660억 원, 영업이익 1,076억 원을 기록해 영업이익률이 23%나 됩니다.
메가커피와 컴포즈커피의 매장 수는 이미 스타벅스를 뛰어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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